Vinmec international hospital in Vietnam Hanoi


크기변환_DSC00146

Vinmec Times City International Hospital in Vietnam Hanoi

홈페이지 ; www.vinmec.com

7월 20일부터 7월 24일까지 4박4일간 베트남 하노이에 견학을 다녀왔습니다. 우리나라 의료계에 생소한 나라인 베트남의 의료시스템을 한번 구경하고 싶은 호기심에 MBA korea 조성민 대표, 척병원 김동윤 원장님, 리드힐 정형외과의 황상원 원장님 그리고 저까지 4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첫날부터 빈맥국제 병원을 방문하여 현지에서 일하고 있는 한국 의료진과 현지 빈맥그룹의 의료 부분 총괄 사장인 Le Thyu Anh CEO와 같이 2시간이 넘는 회의를 하면서 짧지만 많은 교류를 하였습니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베트남 현지 의료의 소식과 문제점 그리고 가능성에 대해서 솔직 담백하게 이야기를 하고 질문을 하면서 짧은 시간이지만 많은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Vinmec time City Int’l Hospital의 개요를 보면  2012년 1월 7일 정식으로 개업을 하였고 현재 베트남 민영병원중에 가장 앞서가는 병원으로 위치를 점하고 있는 병원입니다.

○ 병원규모 : Vin group 산하의 6개 병원을 운영중이며(2017년 현재)

  • Vinmec Times City International Hospital
  • Vinmec Central Park International Hospital
  • Vinmec Nha Trang International Hospital
  • Vinmec Phu Quoc International Hospital
  • Vinmec Royal City International Clinic
  • Vinmec Sai gon International Clinic

2015년도에 베트남 최초로 JCI 인증을 받았으며 2020년까지 베트남 내 10개 병원 추가설립 예정이며 2019년에 하노이에 의과대학을 포함하는 healthcare university를 건립예정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의과대학을 위한 1500베드 규모의 의과대학 부속병원 건립도 같이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20170720_152313[ 빈맥국제병원 성장 전략 강의 중에..]

지금 운영중인  Vinmec Times City International Hospital은
○ 병상규모 및 면적 : 600병상, 지상 7층, 지하2층 (24.670m2)

○ 입원 및 외래환자 : 입원(13,895명), 외래환자(169,125명), 수술건수(4,346건)(2015)
○ 진료과 : 32개 부서 및 3개 센터 운영(일반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정형외과,
전통의학과 등의 부서와 세포 및 유전자 개발센터, 불임클리닉, 정신상담센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낙후된 베트남 의료계의 발전을 위해서 빈그룹 차원의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을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MRI와 CT도 각각 2대씩 모두 4대가 운영되고 있었으며 전략적 체계는 많이 완성되어 있는 것으로 추측이 되었습니다. 더더욱 베트남내 3대 그룹의 하나인 빈그룹의 막대한 자금지원으로 매년 속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병원으로 불 수 있습니다.

20170720_144747

병원 로비에서 본 것중에 아주 인상적이였던 안내문이 3개가 있었는데 하나는 국내에서는 참 보기 힘든 것이지만 빈맥국제병원에서 제공받을 수 있는 전세계의 민영의료 보험 서비스 회사들 명단이였습니다. 외국의 영리병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안내문이지만 그 내용을 읽어보면 국제병원 답게 전세계에 걸쳐서 많은 민영의료보험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0170720_144853
또 하나는 버틀러 서비스  였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가서 택시를 타보면 이러한 버틀러 서비스가 얼마 필요한 서비스인지 외국인들에게는 금방 알 수 있는 것인데 이러한 서비스를 국내병원들도 최근 외국인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국제병원에서는 이러한 버틀러 서비스가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겠지요

마지막으로  로비에 프랑스 의사분이 와서 진료중이라는 광고 스탠드도 볼 수  있었는 데 외국인 의사들을 적극적으로 초빙해서 발전된 외국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도 인색하지 않은 투자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외국 의료진은 그 인건비가 너무 고가이다 보니 베트남 대부분의 민영 병원은 1년에 1달내지 2달정도 짧은 기간만  진료를 보게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다른 나라에 뒤쳐지 않는  아주 훌륭한 시설을 갖추고 있지만 소프트웨어와 휴먼웨어 적인 quality가 아직은 많이 뒤쳐져 있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인 병원이였습니다. 그래서 이 병원은 앞으로 의과대학도 만들고 그 의과대학의 교수요원과 레지던트 선발을 통해서 아직은 베트남에 없는 전문의 과정을 만들려고 하고 있는 중입니다.  2019년에 빈맥헬스케어 의과대학(의과대학 만이 아닌 헬스 케어 전반적인 인력을 모두 육성하는 대학)을 열어 의사와 간호사 의료기사 같은 우수한 인력을 길러낼것이라는 말에 의료의 핵심은 인력이라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CEO의 말로도 지금 현실적인 문제가 많치만 우리는 잘 극복할것이다 라는 말에 자신감이 넘쳤습니다.

그리고 빈맥병원 그룹은 앞으로 중점적으로 oncology, cardiology, 진단 핵의학 부분, ICU와 응급의학 쪽으로 많은 투자를 할 것이며 올 봄부터는 transplantation 부분을 강화하기 위해서 한국에서 간이식팀을 통째로 스카웃해서 3월부터 운영중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간이식팀에 잘 아는 후배들이 2명이 가있었서 이번 기회에 방문하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지만 그 팀 전체를 스카웃해서 빠른 시간내에 의료의 질을 올리려는 노력을 하는 빈맥 병원 경영진을 보면서 어떤면에서 많이 부러움도 있었습니다.

현재 이곳에는 한국 일반외과의사 4명, 치료 방사선과 의사 1명, 기사 1명, 한국 간호사 3명으로 이루어진 간이식팀은 3월부터 와서 3번의 간이식 사례를 성공적으로 진행을 하였고 7월말에 정식으로 행위면허 허가가 나온 다음부터는  적극적으로 간이식 사례를 늘려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놀라운 점은 베트남에서 간이식수술을 받기위해서는 한국돈으로 1억원 정도의 돈이 필요한데 빈그룹에서 사회 봉사 차원에서 50억원의 기금을 마련해서 간이식을 시행할 수 있게 해주었다고 합니다. 과거 우리나라의 심장재단과 같은 간이식 재단을 만들어 준 것이지요 이 한국팀원들은 주재원 대우 이상의 대우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런면에서 팀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 급여 수준은 미국의사들의 연봉 또는 그 이상을 받고 있다는 정도만 알려주었습니다.  급여협상에서 금기 사항이라나 뭐라나….

이 빈맥국제 병원 그룹을 이끄는 CEO Mrs Le Thuy Anh은 여자분인데 의사가 아닌 스탠포드대학교 경제학과를 나온 능력자이고 2번의 미팅을 통해서 정말 대단한 리더쉽과 비전을 가지고 있는 병원대표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리더쉽과 조직의 비전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는 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점이 참으로 인상적이였습니다.  현실의 문제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테이블 체인징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이해해서 조직을 혁신적으로 변하게 하고 있는 사람이였습니다 지금 빈맥 국제병원과 베트남 의료계가 직면한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혁신 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알고있는 베트남의료계의  key woman 이였습니다. 그 외에도 회의에 참가한 빈맥 병원의 직원들도,  PT해준분도 여자였고, 아시안 담당 매니저도 여자로 구성되어 있는 우먼파워가 훌륭한 곳이였습니다.

의사가 아닌 메디칼 CEO로써 변하지 않으려는 의사들간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다 베트남 의사들이 환자를 보는 능력이 많이 떨어지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지금 현재 미국의 Mount Sinai health system과 Icahn school of medicine과 전략적 파트너쉽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한국의 발전된 의료인력과 의료 시스템과의 교류를 희망한다는 말로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빈맥병원의 주 마켓 세그멘테이션이 잘 되어 있으며 베트남 중상층과 빈멕 헬스케어 멤버쉽을 구매할 수 있는 마켓이 주 타겟층이였습니다.  빈맥 병원의 멤버쉽 프로그램은 모두 4개이며 각각 연회비가 24만원, 48만원, 67만원, 176만원 이렇게 구분이 되어 있었습니다. 의료비용은 일반적인 베트남 병원의 3배정도의 수가를 책정해서 받고 있었습니다.

VINMEC HEALTH
STANDARD Card

4.500.000 VND

VINMEC HEALTH
MAXIMUM Card

9.000.000 VND

VINMEC HEALTH
PLATINUM Card

14.500.000 VND

VINMEC HEALTH
RUBY         Card

33.000.000 VND

베트남 의료 보건산업진흥원 출장 보고서

VIN 그룹은 베트남 증권 시장에 시총 2-3위를 다투는 재벌 그룹으로 부동산 건설 유통 쇼핑몰 사업을 하는 그룹입니다. 베트남의 삼성그룹이라고 불리워지고 있는 회사인데 베트남 발전을 위해서 빈맥병원과 빈스쿨이라는 학교 사업 빈ECO라는 첨단 농업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 참 인상적이였습니다.

베트남에는 우리나라에 없는 국제병원이 있습니다. 그 병원들 중에 이 빈맥 국제병원은 짧은 시간에 많은 성과를 내고 있는 병원 그룹이고 앞으로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위해서 그 구성원들은 많은 노력을 할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이 병원에서는 국제병원이다 보니 영어가 원내 공용어입니다. 아직 베트남 의사면허를 따는 과정이 공적인 라인은 쉬운 규정이 존재하지만 사적인 규정이 존재하면서 힘들기는 하지만 충분히 극복해 나갈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제 중국의료 진출의 경험상 현지 행위의료 면허는 법적인 프로세스 이외에 추가적인 프로세스가 필요하므로 더더욱 그러합니다. 그래도 빈그룹차원의 지원이 있다면 그리 힘들지 않을 것이라 추측해 봅니다.

중국과는 다르게 간호사 자격에 대해서도 행위면허를 주는 것으로 보아 훨씬 더 유연한 외국인 의료인에 대한 정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의료 외적인 환경은 초기 중국 의료 시장과 아주 유사한 면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이러한 의료 환경의 국가에서는 성형이나 미용 부분의 진출도 의미가 있을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다른 국가의 의료 진출의 경우에서 보듯이 가장 우선적으로는 family care 개념의 진출이 먼저가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개인적으로 미팅 후반에 CEO에게 질문을 하였습니다. 이 빈맥 국제 병원이 향후에 외국에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또 진출한다면 어떤 나라를 최우선적으로 진출을 할 것인지를 물어 보았습니다. 베트남이므로 라오스나 미얀마 등등으로 갈 것이라는 추측하에 질문을 하였는데 그 CEO는 단호하게 이야기 하였습니다. 우리 병원은 외국진출 안할거다 지금도 중증환자들 중에 외국으로 나가는 베트남 국민들이 많이 있으며 베트남 의료시장의 내수시장이 1억의 인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 환자들을 위해서 베트남 전체의 의료 수준을 높히는 노력만을 해도 힘이 벅차다 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베트남 국민들은 흔히 친절하고 아주 온화하지만 자존심과 자부심이 아주 강한 민족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애국심이 아주  강한 CEO를 보면서 또 리더쉽과 비전이 확고한 그녀를 보면서 지금 보다는 향후 앞으로 10년후 20년 후가 많이 기대되는 병원이였습니다. 중국 의료시장을 공부하다보면 항상 처음에 나오는 사례인 허무지아 병원처럼 이 병원도 베트남 의료계의 선두병원으로 자리 매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의료시장 #Vinmec international hospital

추신 1. ; 이번 견학에 많은 도움을 주고 지금 Vinmec Times City International Hospital in Vietnam Hanoi에서 베트남 현지의사들과 계속 같이 일하고 있는 주종우 선생 이하 한국 간이식팀에게 건투를 빌고 싶습니다. 성공하는 해외 진출 모델을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 뵙는 그날까지.. 건강하길.. 그리고 하노이와 호치민에도 벌써 많은 한국 의사분들이 진출하셔서 열악한 환경에서도 즐겁게 진료하시고 계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무운을 빌어봅니다. 

추신 2 ; 미팅후에 Le Thyu Anh CEO가 보내온 메세지입니다. 의사와 간호사 그 전체 팀을 원하는 것이 ….놀랍습니다.

마지막 Detail

크기변환_20170720_170414

2018년 9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