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북경 애강병원 중국진출 실패이야기 1

[북경 현지에서 만들었었던 병원 안내 잡지책)

Sk애강병원 중국진출 실패기 

1)실패/성공 원인은?

-현지법규및 규제 ; 너무 방대한 내용입니다. 이것을 다 말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계약서 검토
-경쟁업체의 의료서비스 수준
-투자금 확보및 투자자 유치
-현지 마케팅계획
-경영권관련
-위치선정
-직원관리

2)계획및 준비단계에 문제점은?

-컨설턴트선정
-국내관련부처의 지원
-경쟁우위가 있었는지(실력,한류열풍)
-확장가능성이 있었는지
-한국 의료시스템을 구축했는지

3)잃어버린 기간과 비용은 얼마인지?

-수익금 국내 송금에 대한 문제
-준비기간,운영기간,투자금회수 예상기간및 손실금액
-사전조사는 전문조사업체를 이용했는지

4)진출시 미비점및 개선방안

-정책적으로 건의사항
-법률정보의 한계
-자금확보에 대한 한계

답변

진출 이유 ; 중국은 글로벌 시대화가 되면서 IT 등 첨단 산업과 세계 다국적 회사의 경쟁을 하고 기업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과 외국계 회사들을 유치하여 국제적인 경제 및 국가의 안정을 높이고자 많은 노력을 진행시켰다. 또한 우리나라는 산업의 발전이 지연되고 중국제품이 국내시장에 진입하면서 저가가격으로 인해 국제적인 경쟁에 불안감이 조성되어 국내 의료기관은 가장 근접해 있고 인구의 수가 가장 많은 중국으로의 진출을 고려해보았다. 그 이유는 2000년 실행된 중국의료제도의 개혁으로 인하여 영리병원의 운영이 시작되고 국가적인 의료개방을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SK 아이깡 병원

개요

비록 2000년7월부터 한국의 의료기관에 대한 중국의료시장이 개방되었으나 여러 가지 제약조건들로 인하여 중국에 실질적인 외자 병원의 설립과 운영은 쉽지 않았다. 무엇보다 중외합자법인으로 설립하기 위해서는 외자병원의 브랜드로서 과실 송금이 가능하고 법적으로 지분확보가 가능하지만 허가조건에 있어서 SK 아이깡 병원은 중국 측과 합작 및 중국 측 지분이 30% 이상 최소 자본금 2,000만 위안 이상, 위생부의 인허가 조건이 까다롭고 시간소요가 길며 무엇보다 위생부가 외자병원에는 좋은 입지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는 제약이 있었다. 또한 운영 시는 외국인 의사 면허취득이 어렵고, 위생국에서 정기, 부정기 적인 의료검역 시행과 요구수준이 까다롭고 병원 위생관리 규정이 어려우며 환자 차트 관리 및 각종 관련 규정들이 엄격하여 한국의사들이 적응하기 어려운 제약으로 인하여 중국의 의료시장 진입이 어려웠다.

준비 단계

2002년 10월 SK병원 산업 추진 공식 결정 후 SK CHINA는 2003년 9월 의료시장 개방관련 법 재정 후 북경지역에서 첫 번째로 중외 합자의료기구 라이선스를 획득한 후 2003년 11월 소속 의사들이 한국인 최초로 중국 의사면허를 취득을 시작으로 중국에 진출한 아이깡 병원은 총 5가지 과목인 이비인후과,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안과로 구성되어 한국의 유니언스 이비인후과 , 초이스 피부과, 탑 성형외과, 예 치과,새빛 안과 의사들이 협동 및 공동으로 총 경리 (CEO) 최창익원장(의사아님)에 의해 병원을 설립하였다.

총 자본금은 SK Life Science 70%과 중국 위생부 국제교류협력 20%, Indesen (Fuzhou Shu Xin) 10%로 원화 약 25억 원인 2000만 위안의 지분율로 2004년 4월 4일 개원 하였고 투자비는 건물장기 임대비, 인테리어, 의료장비 초기 운영비로 구성되었다.

이렇게 구성된 병원은 동기가 중국의 의료는 질병의 중심으로 이루어진 지령체계로서 중국의 상류층과 중국인 ,한국 교민 그리고 유학생 및 조선족을 고객 타겟으로 삼고 차별화 된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건강 진단센터 등을 갖추고 병원에 참가하는 모든 한국 의사 분들의 의사 면허 자격시험을 보고 통과한 후 개원을 준비하여 그 만큼 중국 진출에 대한 의지가 강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준비과정을 통해 SK 아이깡 병원의 큰 목표는 전체적으로는 4가지 과제와 과목 별 로는 3가지 과제를 가지고 있었다. 4가지의 전체적인 과제는 Strategy-ware ,Human-ware, Soft-ware, Hard-ware 로서 단계 별로 발전 전략을 설립하여 비전을 만들고, 우수한 인력을 보강하여 병원의 인지도를 높여 수익성 있는 과목에 단계 별로 투자와 확장을 하는 것이었다.

또한 3가지 과제인 과목 별 로는 미용, 한국, 운영 등에 중점을 두어 미용은 성형외과, 치과, 피부과로 세분화시키고 한국인을 위해 소아과와 가정의학과로 재구성하여 병원의 체계화를 도입하였다. 곧 이들 3 가지 과목의 중요성은 한국의사가 진료하여 한국식 의료 미용과 중국의 유명한 의사를 도입하여 의료기술을 알리고, 간호사와 코디제도를 이용하여 고객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며 기존 병원들과 다른 고객 중심의 동선으로 설립된 차별성을 높인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SK 아이깡 병원은 국내 의료원장과 현지인 원장의 협력 아래 국내의료원장은 진료과목을 ,현지 행정원장은 수술실, 검사실, 초음파 실 등 행정적인 면을, 경영관리는 재무, 업무 개선, 기획팀의 구성으로 운영을 담당하여 협력하면서 의료기술, 고객 서비스, 환경의 3가지 중심체계로서 의료상품을 개발하고 불만이 있는 환자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개원 초기 당시 병원은 1급으로 25병상, 면적은 4층 단독 건물 및 건평 약 4,000m2 의 규모로 이루어져 있었다. 병원의 전체 인력은 60여명으로 한국인 의사 3명을 제외한 인력이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의료 PART인 중국의사, 진료보조, 코디와 행정 PART 구성되었고 Family Care인 소아과, 내과, 부인과, 이비인후과, 검진센터와 Beauty Care Center인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 안과 등 11개의 진료과목과 중의명가센터로 구성되었다.
병원의 내부는 각 층마다 특징을 두어 1층은 헬스 존으로 가정 의학 중심의 소아과,외과,이비인후과,산부인과,외과로 구성되고 2층은 뷰티 존으로서 피부과, 성형외과, 치과, 안과 및 3층은 입원실과 연구실 그리고 4층은 수술실과 의료서비스 교육 지원부서로 구성되었다. 또한 진료 과별로 세부적 서비스를 체계화 시켰다. 성형외과는 성형중심으로서 Top 성형외과에서, 미용은 레이저 미용치료와 피부노화 방지 및 피부간호를 중심으로 초이스 피부과에서, 안과는 백내장 중심과 어린이 안과 중심으로 새빛 안과에서, 치과는 구강 중심으로 Ye 치과에서, 그리고 국제적인 의료와 아동 건강 중심으로서 가정 의학, 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부인과, 의학 심리라는 진료 과를 개설하였다. 그리고 진료 과에 대한 진료비 수준은 초진 진료비는200위안, CT 1000위안, 초음파 400위안, 입원료 1일 당 700위안으로 구성되었다.

개원 이후 변화

개원 이후 병원은 중국최초 중한합자병원으로서 국제의료, 의료미용, 치과치료, 아동건강, 중의명의 센터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의사는 30명 인력 수는 100명으로 증가하였다. 무엇보다 의료파트와 행정파트로 구분되어 고객 중심의 동선 및 환경 설정으로 VIP 병실 및 고급의료의술 환경을 갖추어 성형, 피부, 치과인 Beauty Car는 중국인 중심으로, 소아과, 내과, 부인과, 종합, 중의인 Family Care는 교민과 유학생을 중심으로 고객 목표를 정하였다.

또한 SK 아이깡병원의 운영은 전체 과에서 성형 위주의 특화 성을 갖고 (한국 유명의사 5명까지 증원) 성형을 leverage 로 치과/피부과도 (Beauty Care Center) 및 중국시장 개발 하며 Family Care Center 보조로 육성하였다. 초기에 교민 시장을 통해 Family Care Center 를 설립한 후 점차 중국의료시장에 다가서기 위한 MBO 도입으로 수익중심의 조직 체제 구축했다. 또한 고객사후 관리 및 Target Marketing 에 집중한국식 고급 고객 서비스 도입을 전략으로 이용했다. 그 결과 누적방문 환자 수 25,000여 명 중 한국인 78%, 중국인18%,기타4%를 기록 및 성형외과의 경우 80%가 중국인으로서 상당수가 연예인 및 고소득 층 이었다.

진료성과 역시 2004.7월 월 매출 U$10만 달성과 2005.9월 월 매출 U$18만 을 달성하며 의료수익의 손익분기 율 약 80% 가까이에 도달하고 개원 1년 만에 진료 2만 건을 기록했다. 아잉깡 병원이 사용한 마케팅 방법은 첫째 브랜드마케팅 둘째 로열티, 셋째 데이터베이스 3 가지이다.

첫째 브랜드 마케팅은 중국 판 장학퀴즈로 SK인지도를 확보, 신문기사 형 광고로 의료봉사지원 그리고 방송출현을 통한 연예인 마케팅이다. 둘째 로열티와 셋째 데이터베이스는 동맹, 혁신, 프랜차이즈인 3S전략을 통해 중국 최초로 고객 회원제 도입 및 고객관리를 통해 무료 SK 건강회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 외 인바운드로서는 환자의 회전율을 높여 환자들의 불만을 없애고 내부와 외부의 환자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정기적인 미팅 프로그램을 유지했다. 또한 직원들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메디칼 교육과 매니지먼트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정기적인 아이깡 회지 발간을 통해 홍보의 내용을 알리며 약품 수입에 대한 안전한 루트를 유지하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SK아이깡 병원은 2006년까지를 적응기로 보고 2007년 확장기를 기준으로 심천, 천진, 청도 지역으로 Medical Wellness (Beauty Care + Family Care ) 를 추진할 계획이었다. 또한 한류 연예인 마케팅, 의료봉사 및 중국 주식을 통하여 병원의 인지도를 높이려고 했다. 하지만 2009년 중국 이메얼 Evercare Hospital에 인수되고 현재는 성형외과, 부인과, 내과,치과 중심으로 운영되고 총 의사는 43명으로 한국인 의사는 소아과와 성형외과에 각 한분 씩 총 두 명 있다.


위의 글은 한국 의료계에서 중국 의료현황을 알아 볼  수 있게 북경현지에서 중국 의료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는 글로벌 평생세계에서 포스팅하는 글입니다.  

보다 궁금하신 것이 있거나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분들은 아래 이 메일로 연락을 주시길 바랍니다.

made by 글로벌 평행세계 SP 최창환 (smallcom@nate.com)
curated by 글로벌 평행세계 MP 김우성

2018년 9월 9일|